메뉴 건너띄기
상단메뉴 바로가기 왼쪽메뉴 바로가기 메인 본문 바로가기

평택상공회의소

대한상의보도자료

대한상의보도자료 상세보기
제목 대한상의, ‘경기도 팹리스 아카데미’ 개소
담당부서 서울기술교육센터 작성일 2025.11.07
첨부파일

대한상의, 경기도와 함께 ‘반도체 설계인력 육성’ 나서


- 대한상의, 7일 경기도·한국팹리스산업협회와 ‘경기도 팹리스 아카데미 개소식’ 개최
- 시스템반도체 산업, 전 세계 반도체 시장 70% 차지하는데... 韓 시장점유율 3% 그쳐
- 내년부터 반도체 설계인력 연 350명 양성, 판교 중심으로 ‘K-팹리스 밸리’ 실현


대한상공회의소(회장 최태원)는 7일 판교테크노밸리 제1판교 스타트업캠퍼스에서 경기도, 한국팹리스산업협회와 함께 반도체 설계(팹리스) 전문인력을 양성하는‘경기도 팹리스 아카데미 개소식’을 개최했다.

이날 행사에는 박일준 대한상의 상근부회장, 김동연 경기도지사, 안철수 국민의힘 의원, 이광재 민주당 지역위원장, 김경수 한국팹리스산업협회장과 기업 관계자, 교육생 80여명이 참석해 팹리스 산업 인재양성을 위한 출발을 함께 했다.

‘대한상공회의소와 함께하는 경기도 팹리스 아카데미’는 우리나라 팹리스 기업의 약 40%가 밀집한 판교를 중심으로 한국형 엔비디아를 육성한다는 정부정책(판교 K-팹리스 밸리 조성)에 부응하기 위해 대한상의와 경기도, 한국팹리스협회가 협력하는 반도체 산업 맞춤형 인재양성 프로젝트다.

이번 프로젝트에서 대한상의는 그간 축적한 반도체 설계 교육 경험을 통해 전체 교육과정 운영을 맡는다. 경기도는 팹리스 업체가 밀접한 판교에 건물 및 교육장비 등 시설을 제공하고, 넥스트칩 등 팹리스산업협회 회원사는 우수 수료생을 채용하여 교육・훈련부터 취업까지 연계된 맞춤형 교육과정을 제공한다.



시스템반도체 산업, 전 세계 반도체 시장 70% 차지... 韓 시장점유율 3%그쳐 설계인력 양성 필요성 제기

시스템반도체 산업은 전 세계 반도체 시장의 약 70%를 차지하며, AI·자율주행·5G 등 첨단산업 확산에 따라 그 비중이 더욱 커지고 있다. 그러나 한국의 시스템반도체 세계 시장 점유율은 3% 수준에 머물러 있으며, 2031년에는 약 5만4000명의 반도체 전문인력이 부족할 것으로 전망(한국반도체산업협회)되고 있다.

이에 김경수 한국팹리스산업협회장은 반도체 설계인력 부족 문제를 지적하며 “현행 대학중심 교육만으로는 빠르게 변화하는 산업 현장의 요구를 따라 가기 어렵다”며 “석사 학위 소지자 조차 실제 현장에 투입되기까지 최소 2~3년의 추가 교육이 필요한 상황”이라고 지적했다.

내년부터 반도체 설계인력 연 350명 양성, 판교 중심으로 ‘K-팹리스 밸리’ 실현

판교에 설치되는‘팹리스 아카데미’는 반도체 설계인력 양성을 위한 해법으로 볼 수 있다. 그간 대한상의는 전국 6개 인력개발원에서 지난해 848명의 반도체 설계 전문인력을 교육해 넥스트칩, 텔레칩스, 하만 등 주요 팹리스 기업 취업을 지원한 바 있다. 대한상의는 팹리스산업협회 및 회원사 등과 협력해 현장 실무 중심 커리큘럼을 구성하고 내년부터 연 350명의 반도체 설계 전문인력을 교육할 계획이다.

특히, 대한상의는‘팹리스 아카데미’의 ▲커리큘럼 개발 ▲강사진 구성, ▲ 운영과 관리, ▲채용연계까지 전 과정을 총괄한다. 특히, 팹리스산업협회 전문가와 협업하여 팹리스 산업 현장에 기반한 반도체 설계 실습형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교육생이 현업 전문가와 함께 반도체 설계 전 과정을 직접 실습토록하여 현장성 있는 반도체 설계 역량을 높일 계획이다.

이상복 대한상의 인력개발사업단장은“대한상공회의소와 함께 하는 경기도 팹리스 아카데미”는 경기도 전략산업 육성 정책과 산업계 현장 수요, 대한상의 교육 노하우가 결합한 반도체 인재양성 모범사례로 자리매김할 것”이라며“대한상의는 이번 팹리스 아카데미를 시작으로 인천-물류, 부산-조선 등 지역 전략산업을 이끌어갈 인재양성 체계를 구축해 첨단산업의 경쟁력을 높여 나가겠다”고 밝혔다.

평택상공회의소

(우)18014 경기도 평택시 고덕면 고덕여염9길 37(고덕면 여염리 4496-4) 6층

Copyright (c) 2017 pyeongtaekcci, All Right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