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띄기
상단메뉴 바로가기 왼쪽메뉴 바로가기 메인 본문 바로가기

평택상공회의소

대한상의보도자료

대한상의보도자료 상세보기
제목 대한상의 ‘SGI(지속성장 이니셔티브)’ 설립
담당부서 지속성장 이니셔티브 작성일 2018.05.11
첨부파일

 

대한상의, 민간 싱크탱크 설립 .. 이해관계 넘어 ‘지속성장 해법’ 모색


 - 연구원 명칭은 ‘지속성장 이니셔티브’ (SGI, Sustainable Growth Initiative)
 - 초대 원장에 서영경 前 한국은행 부총재보 위촉
 - 신규 인력채용 등 거쳐 내달초 공식 출범 예정

 

  한국경제의 새로운 변화를 이끌 민간 싱크탱크가 출범한다. 명칭은 ‘지속성장 이니셔티브’(SGI, Sustainable Growth Initiative)로, 성장을 위한 합리적 대안을 만들겠다는 뜻이 담겼다.

 

  박용만 대한상공회의소 회장은 지난 3월 새롭게 임기를 시작하면서, “한국경제를 변화시킬 사회적 동력을 제공하겠다”며 “기업을 둘러싼 여러 현안을 심층 연구하기 위한 민간 싱크탱크 역할을 수행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 지속성장 이니셔티브,  ‘균형감 있는 경제상황 진단’·‘미래 성장 위한 실천적 대안 제시’ 목표

 

  ‘지속성장 이니셔티브’는 기업들의 올바른 상황 인식을 도울 수 있도록 경제 상황을 균형감 있게 진단하여 알리는 한편, 미래 성장을 위한 실천적 대안을 제시하는 것을 목적으로 설립되었다.

 

  이를 위해 ‘지속성장 이니셔티브’는 종래의 연구소가 수행해 온 거시경제 동향과 분석(macro-economic analysis)에 그치지 않고, ‘전략적 경제 아젠다(이니셔티브*)’를 설정하고 근인(根因)을 연구할 계획이다. 특히, 기업을 둘러싼 현안들이 발생하는 근인이 하나로 존재하지 않고 복합적으로 엮어 있는 경우가 많다는 현실을 감안, 이니셔티브 별로 관련되는 정치, 경제, 사회 등 다양한 factor들을 종합 감안하여 연구 결과물을 차별화할 것으로 알려졌다.

 

  올해는 △성장과 혁신, △일자리, △고령화 대책, △남북 관련 아젠다 등을 주요 이니셔티브로 설정했다. 이들에 초기 연구역량을 집중시켜 그동안 대한상공회의소 조사본부에서 수행하고 있는 조사연구의 범위(scope)와 시계를 넓힘으로써, 서로가 상호 보완적인 역할 수행이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 초대 원장에 서영경 前 한국은행 부총재보 위촉... 한은 첫 여성임원 출신 영입

 

  초대 원장으로는 한국은행 최초의 여성 임원으로 임명됐던 서영경 전 부총재보를 위촉했다. 서영경 원장은 서울대 경제학과 졸업 후 미국 조지워싱턴대에서 경제학 박사 학위를 받았다. 한국은행에서 28년간 근무하며 조사국, 경제통계국, 경제연구원, 금융시장국 등을 거친 거시경제 전문가다. 또한 서 원장은 상의 정책자문단으로 활동하며 기업과 산업 현안에 대한 이해 역시 높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지속성장 이니셔티브는 신규 인력채용(5월 중)과 연구공간 정비 등을 거쳐 오는 6월초  공식 출범한다. 연구인력 채용 관련 문의는 대한상의 홈페이지(www.korcham.net)를 참조하면 된다.

 

이전글, 다음글
한국기업의 기업문화와 조직건강도 2차 진단 보고서
대한상의 ‘SGI(지속성장 이니셔티브)’ 설립
2분기 소매유통업 경기전망지수 조사

평택상공회의소

(우)17828 경기도 평택시 평택로 149 (신대동)

Copyright (c) 2017 pyeongtaekcci, All Right Reserved.